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독일

스티브 잡스가 극찬한 독일 가전 브랜드 밀레 (Miele)

by 페라리 에이스 2020. 12. 22.
반응형

아이폰을 만든 스티브 잡스는 독일 가전 브랜드 밀레(Miele)의 세탁기와 건조기를 극찬했습니다. 밀레는 세계적인 가전 브랜드로 독일 기업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밀레의 기업 역사와 철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극찬한 밀레 세탁기와 건조기

스티브 잡스는 완벽을 추구하는 인물입니다. 그의 성향과 밀레 제품은 아주 잘 맞아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는 가전제품을 집에 잘 안 들이고 선택을 할 때 매우 까다로운 사람입니다. 그런 그가 밀레 세탁기와 건조기를 구입하여 사용해본 후 "어떤 첨단기술 제품에서 얻은 것보다 큰 만족감을 느꼈다"라고 했습니다. 

그가 아이폰을 만들 때 독일 밀레 세탁기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밀레의 디자인, 내구성, 편의성에 대해 잡스는 큰 감명을 받은 것입니다. 

밀레의 제품들은 유행이 지나도 식상하지 않게 간결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잡스는 "밀레 세탁기의 견고하고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에서 아이폰 디자인의 영감을 받았다" 고 말했습니다. 

밀레 역사 

밀레는 1899년에 설립되어 오늘날까지 121년 동안 세탁기를 비롯한 가전제품을 만들어 온 회사입니다. 창립자 이름을 본떠서 회사 이름을 밀레라고 붙였습니다. 

창립자 칼 밀레 (Carl Miele)와 라인하르트 진칸 (Reinhard Zinkann)이 동업하여 밀레를 설립하였습니다. 밀레 가문과 진칸 가문이 대를 이어 100년 이상 기업을 이끌어왔습니다. 독일은 전통적으로 장인 정신을 중요시하는 나라로 아버지가 한 사업을 아들이 물려받아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910년 밀레 세탁기
1910년 밀레 세탁기

밀레 본사에 가 보시면 밀레 박물관이 있습니다. 앞서 글에서 독일 자동차 박물관에 가 보시면 시대순으로 그들이 만든 모델들이 전시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밀레가 지금까지 만들어왔던 제품들이 시기 별로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독일이라는 나라 자체가 이러한 역사성을 중요하게 생각을 합니다. 

밀레와 비지니스를 하고자 하는 사업가들이 본사를 방문하게 되면 이 박물관에 데려가서 기업 소개를 해줍니다. 기업 역사를 알게 되고 그들이 만들어낸 제품을 하나하나 보다 보면 기업의 전통과 기술력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어 있습니다. 세탁기를 비롯한 가전 제품을 100년 이상 연구하고 만들어 온 밀레의 기술력과 저력을 현장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밀레 철학

Immer besser (always better) 항상 더 나은 제품을 만든다는 것이 밀레의 기업 철학입니다. 독일 귀터슬로 (Gütersloh)에 있는 밀레 본사에 가 보시면 출근할 때 직원들이 매일 볼 수 있도록 Immer besser 문구가 써진 간판이 정문에 붙어 있습니다. 

밀레는 세계 다른 기업들과 경쟁을 한다고는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자사가 어제까지 만들었던 제품보다 더 좋게 만든다는 것을 철학으로 삼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세계 최고의 완벽한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출시한 제품이 문제가 있으면 사람의 생명과 관계없는 제품임에도 전수 리콜하는 기업이 밀레입니다. 

왜 밀레 제품을 사야하는가? 

밀레 세탁기
밀레 세탁기

밀레 세탁기는 가격은 비싸지만 제품의 질이 좋고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탁기를 사고 싶어도 고장이 나야 바꿀 수가 있는데 한 번 사서 평생을 밀레 세탁기를 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만 시간을 테스트하여 문제가 없어야 생산을 시작하기 때문에 최소한 20년 이상은 쓸 수가 있습니다. 밀레는 연구개발에 있어서는 다른 기업보다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밀레 제품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수익으로 연구 개발비를 충당하고도 남습니다. 

밀레 제품을 한 번 써 본 사람은 밀레만 찾습니다. 충성 고객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독일 사람들은 검소한 국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계나 가전제품을 선택할 때는 예외입니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제품을 사서 오래 씁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선택이 절약입니다. 

마치며

밀레가 위치한 도시 귀터슬로 (Gütersloh)는 인구 약 10만의 작은 도시입니다.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진 가전 기업이 중소 도시에 있다는 것은 처음 방문했을 때 저에게는 신선함으로 다가왔습니다. 밀레뿐 아니라 독일에는 규모는 작지만 기술력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전 독일에 흩어져 있습니다. 

독일의 기업 중에서 밀레의 기업 역사와 철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은 것은 독일 제품이 가지는 장점과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가지 일을 100년 이상 해 왔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주게 됩니다. 실제로 밀레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충성도와 재구매율은 매우 높습니다.

 

독일인의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은 어디에서 시작된 것일까?

 

독일인의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은 어디에서 시작된 것일까?

독일인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있습니다. 이 유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독일인들의 직업에 대한 관념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주관이 많이

rich-how.tistory.com

독일의 장점 | 독일이 잘 사는 이유 4가지

 

독일의 장점 | 독일이 잘 사는 이유 4가지

독일은 경제적으로 우리나라보다 잘 사는 나라입니다.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경제 규모가 4위 정도이고 유럽에서는 가장 잘 사는 나라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이

rich-how.tistory.com

 

반응형

댓글